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역류성식도염, 신물올라오는이유 알아야 이겨낼수 있어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21-04-22 조회수 : 8

위강한의원 강동점 윤하연원장님께서 역류성식도염 주제로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신트림이 잦아 신물이올라오는이유가 궁금하셨다면 기사내용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http://www.hemophili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933

 


 

역류성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 탓에 여러 불편감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현대인에게 점점 더 흔해지고 있는 역류성식도염은 치료를 해도 재발이 반복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면 환자는 다양한 증상을 겪게 된다. 가슴이 쓰리고 답답하며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며, 신물 오름 증상도 반복된다. 아울러 목에 무언가 걸린 듯한 증상, 마른기침 반복, 목 쉼 등의 증상도 자주 나타난다.

 

이 외에도 환자에 따라 설태, 입냄새, 충치, 잇몸질환, 미각장애, 식도협착, 삼킴 곤란까지도 겪을 수 있다. 이에 일상생활에 있어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되므로 재발 방지까지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는 역류성식도염 치료법을 초기에 적용해 피해를 줄일 필요성이 크다.

 

위강한의원 강동점 윤하연 원장은 “역류성식도염 재발방지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위산억제로 증상을 줄이는 정도로 그칠게 아니라 신물 올라오는 이유를 제대로 판단해 치료법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발생 원인은 ‘위장의 운동성 저하’다. 위장 운동성이 떨어지면 섭취한 음식물이 위장에서 제대로 배출되지 않게 되고, 위 내에 남아 점차 쌓이고 부패하고 가스를 발생시키는 탓에 위장압력이 높아지게 만든다. 이같은 압력 영향으로 위산과 내용물이 함께 식도로 역류하게 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위장운동성 저하로 위 배출지연이 발생하고, 높아진 압력에 의해 역류한 위산이 식도 점막에 상처가 나고 염증을 발생하게 만드는 상황이므로 역류성식도염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위장의 운동성 회복이 가능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한의원 측에 따르면 한방에서는 위장질환 설문검사를 바탕으로 자율신경 균형검사, 복진 맥진 등을 활용해 환자상태를 판단한 뒤 역류성식도염치료탕약 등 맞춤처방에 주력한다. 치료탕약은 위장운동성을 강화하는 약재와 함께 소염작용이 있는 약재처방에 집중한다. 이를 통해 소화를 촉진해 잦은트림과 속더부룩함을 치료하고, 염증을 가라앉혀 속쓰림을 완화를 돕는다. 약재를 증류한 약침액을 경혈에 주입하는 약침이나 가슴통증이 심할 때 쓸 수 있는 한방제산제도 병행될 수 있다. 단 개인상태에 맞는 처치가 가능해야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윤 원장은 “역류성식도염이 재발하지 않도록 생활습관 개선도 요구된다. 의료진의 지도하에 자신의 검사 결과에 맞는 음식요법, 운동요법, 수면 등을 1:1로 상세하게 배운 후 실천하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며 “한편 방역당국 지침에 따른 비대면 진료를 통하기 위해선 한의사의 의료적 판단에 따라 안전성이 확보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비대면 전화상담 후 맞춤처방이 이뤄질 수 있다”고 전했다​. 

 

첨부파일